한경BP

도서

협상의 신

어떻게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를 움직일 것인가

협상의 신
크게보기
  • 지은이 최철규
  • 엮은이
  • 옮긴이
  • 브랜드 한국경제신문
  • 발행일 2015-10-26
  • 쪽수
  • 정가 13,000원
  • ISBN 978-89-475-4046-9 03320
책소개

'이기는 협상'에서 '성공하는 협상'으로 패러다임이 바뀐다!
상대의 숨은 가치를 찾아내는 협상 3.0 법칙



SERICEO 역대 최고 평점 강의
이 책은 지난
20138월부터 201412월까지 SERICEO에서 협상의 신이라는 주제로 17개월간 진행된 강의 내용을 최대한 가감 없이 모아 엮은 것이다. 당시 그 온라인 강의는 2001년 이후 진행된 SERICEO 경영 강의 중 가장 높은 평점을 받을 정도로 비즈니스 리더들의 호응이 뜨거웠다. 이 책은 그 강의를 듣는 느낌을 최대한 살려 협상이라는 어려울 수도 있는 주제를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다.

이 책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내용을 다룬다. 하나는 협상에 대한 재인식이고, 다른 하나는 실제적인 협상 전략들이다. 협상의 정의도 시대나 환경의 변화와 함께 발전해간다. 무조건 내가 원하는 것을 최대한 얻어내는 협상(협상 1.0)에서, 서로가 만족할 만한 이익을 나누는 협상(협상 2.0)으로, 그리고 이제는 협상이 지니고 있는 무한대의 숨은 가치(values)까지 찾아내는 협상(협상 3.0, 가치협상)으로 그 의미가 달라지고 있다.

기업 간 협상이든 가정 내 협상이든, 대개의 협상은 한 번으로 끝나는 이벤트가 아니다. 꾸준히 이어갈 인연들과의 협상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찰나의 경제적 이익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 창출되는 다양한 가치들이다. 연봉 3천 달러를 요구하는, 세상물정에 어두운 아인슈타인에게 1만 달러를 줌으로써 그를 평생교수로 기용할 수 있었던 프린스턴 대학의 플렉스너 원장이나, 남북전쟁에서 승리하고도 패장을 응징하기보다는 형제로 대우해줌으로써 국가적 통합의 밑거름을 마련한 북군의 그랜트 장군 등의 경우는 가치 협상의 좋은 본보기가 된다.

이 책에는 이러한 숨은 가치들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협상 전략들도 소개된다. ‘관점 전환’, ‘히든 메이커 찾기’, ‘ADD 기법’, ‘앵커링 효과’ ‘배트나등은 성공적으로 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동원할 수 있는 도구들이지만, 우리가 일상 속에서 누군가를 설득해야 할 때 간편하게 써먹을 수 있는 대화술로도 얼마든지 활용이 가능하다.

4만여 명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추천하는 '가치 협상의 비밀'
책의 서두에서 저자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협상에 대한 오해를 풀고 싶었다. 아직도 사람들은 협상 테이블에서 무슨 말을 할까에만 집중한다. 중요한 것은 감정이고, 관계다. 그리고 경험보다 중요한 게 협상 원리를 아는 것이다. 이기는 협상보다 더 중요한 게 성공하는 협상이다.”

  흔히 협상을 말 잘하는 사람이나 갑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이기는 논리와 자원의 싸움으로 생각하기 쉽다. 단기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협상에서는 그 생각이 맞을 수 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잠재된 가치까지 끌어내야 할 거래라면 협상의 성과는 감정과 관계에 좌우된다.

이 책에는 바보 같은 협상가들이 여럿 등장한다. 클라이언트와의 미팅에서 비즈니스가 아닌 등산 얘기를 하는 영업담당 임원이라든가, 3천 달러를 받겠다는 학자에게 1만 달러를 주는 대학원장이라든가. 단기적 관점에서 그들은 이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협상의 하수처럼 비춰질 수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들은 상대와 힘겨루기를 하지 않고 상대로부터 신뢰와 평판을 쌓아서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협상의 고수들이다. 이러한 바보 같은 협상가들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눈앞의 이익에 몰두하여 더 큰 가치를 놓치는 어리석은 협상은 하지 말라는 것이다.

이기는 협상은 상대의 요구를 최소로 받아들이고 내 요구를 최대로 관철하는 협상을 말한다. 북한은 늘 이기는 협상을 하지만, 그럴수록 인민은 더 가난해지고, 국가는 고립된다. 반면 성공하는 협상은 요구사항을 최대한 얻어내는 협상이 아니라,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충족시키는 협상이다. 그리고 진짜 협상가는 이러한 성공하는 협상을 통해 상대에게 잠재되어 있는 또 다른 이익까지 이끌어낸다.

    당신의 제안을 수십 배 더 돋보이게 할 실전 협상술
이 책에는 협상의 고수로 거듭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대개 협상을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한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협상 경험보다 중요한 게 협상 원리를 아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괴짜 물리학자인 파인만 교수를 노벨상 시상대에 세우려면 어떤 방법을 동원해야 할까? ‘일주일이라는 시간을 내어달라는 포지션에 집중했던 재단 측은 파인만 교수의 승낙을 얻어내지 못했다. 하지만 귀찮은 게 싫은 것이라는 니즈를 간파한 부인은 시상대에 서지 않으면 기자들이 몰려들 것이라는 근거를 내세워 파인만 교수의 승낙을 얻어냈다. 이때 사용된 협상의 원리는 바로 상대의 행동을 바꾸려면, 상대의 니즈를 파악하라는 것이다. 그 밖에도 이 책에서는 청계천 복원사업을 위한 서울시와 주민 간의 협상과 한국과 EUFTA 협상 등 신문 지면을 떠들썩하게 했던 주요 협상 사례의 비하인드 스토리나 볼품없는 신랑이 최고의 신부를 맞이하려면?’, ‘집을 현명하게 사고파는 방법은?’, ‘연봉 협상을 잘하려면?’ 등 개인 간의 협상 사례 등을 다양하게 들어가며 협상 전략들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강점은 협상에 대한 원론적 내용도 수많은 예시를 들어가며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인데, 정치 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역사적 의미가 있었던 협상 사례들의 뒷이야기를 읽는 즐거움이 매우 크다. 아울러 비즈니스 현장이나 일상에서 일어날 법한 상황들을 다양하게 가정하여 제시하고 있어서, 독자들은 자가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보는 재미도 맛볼 수 있다.

이 책은 까다로운 협상 상대를 만나 난관에 빠진 사람부터, 협상의 경험이나 지식에 대해 제로베이스인 사람까지, 폭넓은 독자에게 실제적 대안을 제시해주는 협상학 입문서가 될 것이다.

저자소개

최철규

하나, 글 쓰는 사람이다.

<한국경제신문사> 경제부와 금융부 기자로 일했으며, 2004년에는 한국기자협회가 주는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했다. 경영전문지 <동아비즈니스리뷰(DBR)>에 협상과 갈등관리에 대한 고정 칼럼을 썼으며, <조선일보>최철규의 소통 리더십’, ‘실전 MBA’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저서로는 협상은 감정이다, 협상의 10계명, 위기관리 10계명, 역서로는 성공하려면 협상가가 되라가 있다 

, 교육 사업가.

단순한 트레이닝을 뛰어넘는, 기업에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2012HSG휴먼솔루션 그룹을 창업한 지식벤처 기업인이다. IGM 창립 멤버로 IGM세계경영연구원 부원장과 IGM협상스쿨 원장으로 일했다.

  , 강의하는 사람이다.

삼성, SK, CJ, 포스코 등 국내 500대 기업에서 일하는 4만여 명의 비즈니스 리더와 1백여 명의 대한민국 대사에게 협상, 갈등관리, 위기관리 등을 강의하고 컨설팅한 교수이자 컨설턴트다. IGM세계경영연구원 교수 및 남개대(南開大) EMBA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2013년 하반기 ‘SERICEO 최우수 강사상을 받았으며, 저자의 협상 강의(‘협상의 신’)2001년 이후 소개된 SERICEO의 모든 경영 관련 강의들 중 가장 높은 강의 평점을 받았다.

  연세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으며 런던정경대(LSE) 대학원을 졸업했다.

목차

prologue 내 골프에 희망은 없다

 

1> 이기는 협상 vs. 성공한 협상, 어떤 협상을 원하는가?

2> 요구는 가짜다, 욕구가 진짜다

3> 협상 테이블에서 가장 애처로운 사람은?

4> 자신도 모르는 사이, 당신은 협상하고 있다!

5> 볼품없는 총각이 최고의 신부를 맞이한 비결은?

6> 협상의 꽃, 창의적 대안을 아시나요?

7> 붙여라! 그러면 상대의 마음이 움직일 것이다

8> 싸우지 마라, 내기를 걸어라

9> 협상은 주고받는 게 아니다

Tips to Win 1> 협상가 vs. 협상가 (Negotiator to Negotiator)

 

10> 기준이 인식을 바꾼다

11> 배트나? 배트맨? '갑을'을 결정한다

12> ‘술 한잔 할까?’ vs. ‘맥주 할래, 소주 할래?’

13> 기다릴까, 먼저 할까? 첫 제안

14> LPG보다 더 강력한 L&G

15> 양보할 때도 기술이 있다!

16> 결국 모든 협상은 둘로 나뉜다

Tips to Win 2> 가족이 두 배 더 행복해지는 협상 기술

 

17> 협상 테이블에서 해선 안 될 세 가지 행동

18> 우리 딸이 갈소원보다 예쁜 이유

19> 이슈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 마라

20> 사악한, 그래서 알아야 할 것들

21> 덜 사악한, 하지만 알아야 하는

22> ''의 협상법

23> 내 제안을 돋보이게 설계하려면?

24> 협상에 관한 세 가지 질문과 답

Tips to Win 3> 까다로운 상대와 협상을 잘하려면?

 

epilogue 당신은 합목적적 협상가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