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BP

도서

똑똑한 경제학 (상식 밖의 경제를 보는 눈)

똑똑한 경제학 (상식 밖의 경제를 보는 눈)
크게보기
  • 지은이 제임스 가와트니, 리처드 스트라우프, 드와이트 리
  • 엮은이
  • 옮긴이 우진하
  • 브랜드 한국경제신문
  • 발행일 2013-09-05
  • 쪽수
  • 정가 14,000원
  • ISBN 9788947529297
책소개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들과 저명한 경제학자들이 주목한 신개념 경제교양서

경제 문제에 대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통찰력과
매순간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판단력을 길러주는 책

내게 꼭 필요한 맞춤 경제학
“경제 불황의 시대, 경제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시간은 소중하다. 이런 때일수록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지식과 통찰력이다. 이러한 지식과 통찰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돕고, 우리를 둘러싼 복잡한 세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창구 역할을 한다.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경제학의 기본 원칙을 일상용어로 명쾌하고 간결하게 정리함으로써 놀라운 통찰력을 제시하는 경제교양서가 한국경제신문(한경BP)에서 출간되었다.

미국을 대표하는 명망 있는 경제학자들로 손꼽히는 제임스 가와트니와 리처드 스트라우프, 드와이트 리는 30년간 이상을 대학 강단에서, 미국 핵심 정부기관에서 일해온 학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재산과 국가의 부, 자본주의의 미래에 걸쳐 꼭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경제학적 쟁점들을 뽑아내 일목요연하게 풀어낸다. 정확한 문제제기와 탄탄한 분석, 주목할 만한 예를 통해 시장 경제가 어떻게 동기부여되고 어떻게 부를 창출해나가는지를 간결하고 명료하게 보여줌으로써, 1986년과 2001년에 각각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던 세계적인 경제학자 제임스 뷰캐넌과 베론 스미스를 비롯한 수많은 경제학자들의 극찬을 얻기도 했다.

사실 경제학은 그다지 즐겁거나 흥미로운 학문은 아니다. 학문으로서의 경제는 모르면 불편한, 상식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 삶의 근간에는 경제의 힘이 강하게 작동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그 경제의 두 이면을 이해하기 쉽게 제공함으로써 상식 밖의 즐거움과 흥미를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예측 불가능한 경제 불황의 시대, “경제를 제대로 아는 것만으로도 세상을 바로 알 수 있고, 더불어 내 일상도 함께 변화할 수 있다”는 삶에 대한 동기부여를 마련한다.

경제학의 기본 원리부터 개인의 자산관리까지
부와 경제의 흐름 읽는 법


*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고 발전하는가? - 경제를 제대로 알기 위한 10가지 기본 원리
* 부의 재분배는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경제 발전을 이루기 위한 7가지 조건
* 사회에서 정부의 역할은 과연 무엇인가? - 경제 발전과 정부의 역할에 대한 10가지 핵심 요소
* 똑똑한 자산관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개인의 자산관리를 위한 12가지 실천 방안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는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 가격이 경제 활동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정부가 경제 발전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또 개인은 실질적으로 자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찬 경제학 지식으로 꽉 채워져 있다.

경제적 무지가 넘치는 국가는 풍요로움을 오래 유지할 수 없다. 이 책은 경제학적 이해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함을 강조한다. 또한 경제학적 이해가 스스로의 삶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어떤 사회적 책임과 인생 판단의 핵심 조건이 되는지 보여준다. 그 결과 좀 더 현명한 정치적 선택을 하고, 더 나은 국가의 구성원이 되도록 만든다. ‘경제를 아는 것이 내게 무슨 이득이 될까?’ 생각하는 개인들에게 경제학적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법, 부를 창출하여 풍요롭게 살 수 있는 법을 제시함으로써, 경제적으로 현명한 시민이자 소비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다.

현대인들은 자유무역과 각종 과세, 정부의 지출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읽는 독자가 경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면 경제학의 기본 원칙들을 깨우침과 동시에 본인의 재정 문제를 진단하고 재정립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책을 읽는 독자가 경제를 심도 깊게 배우려는 경제학도라면 시장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큰 그림’을 그리며 경제학적 지식의 폭을 넓혀갈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 책을 읽는 독자가 기업의 경영자나 정부의 정책 입안자라면 경제라는 복잡한 퍼즐 조각들을 제대로 완벽하게 짜 맞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제임스 가와트니(James D. Gwartney)

플로리다주립대학교 경제학 교수이자 거스 스타브로스(Gus Stavros) 기념 석좌교수로, 스타브로스 경제학 교육센터(The Gus Stavros Center for Economic Education)를 이끌고 있다. 워싱턴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99~2000년 미국 하원 공동경제위원회 소속 수석 경제학자를 지냈다. 2000년에는 러시아 푸틴 정부의 초빙으로 러시아 경제학자들과 러시아 경제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으며, 2004년에는 개인기업교육협회(APEE)가 수여하는 애덤 스미스 상을 받았다. 20여 년간 10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의 교제로 쓰인《경제학: 개인과 대중의 선택Economics: Private and Public Choice》(공저),《세계의 경제적 자유Economic Freedom of the World》(공저)를 썼다.
 
리처드 스트라우프(Richard L. Straub)

몬테나주립대학교 경제학 교수이자, 재산과환경연구센터(PERC) 선임 연구원으로 멸종 위기에 빠진 종들과 각종 규제들, 유해 폐기물과 환경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워싱턴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82~1984년 미국 내무성 수석 경제학자를 지냈다. 제임스 가와트니와 함께 경제학 원론서 중에서도 손꼽히는 《경제학: 개인과 대중의 선택》을 썼고, 《경제학: 경제학과 환경에 대해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들Economics: What Everyone Should Know About Economics and the Environment》도 썼다. 

드와이트 리(Dwight R. Lee) 

조지아대학교 램지민간기업연구소(Ramsey Chair of Private Enterprise)를 이끌며 미국은 물론 유럽과 남아메리카,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대학과 학회를 넘나들며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이후 콜로라도대학교와 버지니아 공과대학교, 조지메이슨대학교와 조지아대학교에서 정교수를 지냈다. 환경과 천연자원의 경제학, 정치적 의사 결정의 경제학, 각종 재정 문제와 법률, 경제학과 노동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해왔다. 각종 학술지에 120편이 넘는 논문 및 논평을 발표했으며,《미국에서 부자 되기Getting Rich in America》(공저)를 썼다.

역자
우진하

삼육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번역 테솔(TESOL) 대학원에서 번역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한성디지털대학교 실용외국어학과 외래 교수로 활동하다가 현재는 출판 번역 에이전시 베네트랜스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인섹토피디아》, 《서른의 철학》, 《건너야 할 다리》, 《성의 죽음》, 《법치란 무엇인가》, 《부자들의 한마디》, 《세상은 왜 존재하는가》, 《와일드》 등을 옮겼다.

목차
머리말_ 경제학의 진실과 거짓

제1장 경제를 제대로 알기 위한 10가지 기본 원리
1.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2.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3. 결정은 한계상황에서 이뤄진다
4. 교역은 경제 발전을 촉진한다
5. 거래비용은 교역의 장애물이다
6. 부의 창출은 수익의 문제다
7.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도움으로써 수입을 얻는다
8. 경제 발전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9. 공공복지는 ‘보이지 않는 손’의 문제다
10. 장기간의 결과와 부수적인 효과는 무시된다

제2장 경제 발전을 이루기 위한 7가지 조건
1. 법률제도: 사유재산의 보호와 계약의 공정성
2. 경쟁 시장: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혁신적 개선
3. 정부 규제의 한계: 교역을 방해하는 규제 정책
4. 효율적인 자본시장: 자본과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 연계
5. 통화안정: 가격과 시장경제의 기반을 약화시키는 통화정책
6. 낮은 세율: 수입을 지킬 수 있을 때 더 많이 생산하는 원리
7. 자유무역: 국가의 생산과 수입의 해법

제3장 경제 발전과 정부의 역할에 대한 10가지 핵심 요소
1. 개인의 권리 보호와 시장의 물품 공급 역할
2. 정부는 조정 장치가 아니다
3. 정부의 비용은 세금 뿐만은 아니다
4. 특정 이익집단이 합법적으로 돈을 뜯어 가는 이유
5. 정치인들이 재정 적자에도 과도한 지출을 일삼는 이유
6. 정부가 복지에 깊이 개입할 경우
7. 소득 이전 비용이 수혜자의 순익보다 큰 이유
8. 계획경제의 문제점
9. 경쟁은 정부와 시장에 모두 중요하다
10. 정치와 경제를 조화시키는 법률의 필요성

제4장 개인의 자산관리를 위한 12가지 실천 방안
1. 자신만의 비교 우위를 찾아내라
2.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하라
3. 버는 것보다 적게 소비하라
4. 오랜 기간 돈이 들어가는 제품은 구매하지 마라
5. 돈을 더 가치 있게 쓰는 방법을 생활화하라
6. ‘진짜’ 저축 계좌에 입금을 시작하라
7. 복리의 위력을 체감하라
8.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9. 인덱스 주식형 펀드에 관심을 가져라
10. 장기 상품의 주식에 투자하라
11. 리스크 없는 고수익의 투자 계획을 경계하라
12. 자녀에게 돈 버는 방법과 소비하는 방법을 가르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