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BP

도서

노화를 늦추는 보고서

질병과 나이에 대한 통념을 바꾼 거장의 45년 연구

노화를 늦추는 보고서
크게보기
  • 지은이 엘렌 랭어
  • 엮은이
  • 옮긴이 신솔잎
  • 브랜드 프런티어
  • 발행일 2024-08-06
  • 쪽수 352쪽
  • 정가 21,000원
  • ISBN 9788947549653
책소개


노화와 질병에 관한 전 세계 최고 권위자인 하버드 심리학과 교수 엘렌 랭어가 우리의 젊음과 건강을 찾을 연구들을 담아 책으로 펴냈다. 평균 수명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건강과 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질병 없이 건강하게 그리고 천천히 나이 들기 위해 많은 이들이 운동과 식단 등에 관심을 보인다. 랭어 교수는 이러한 방법들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사고와 인식을 바꿔야 질병과 가속노화를 피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대표적으로 이를 보여준 것이 그녀의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다. 70, 80대 노인들을 시골 마을로 데리고 와 그들에게 20년 전 시절처럼 행동하도록 했다. 무거운 짐을 나르고 설거지와 빨래를 직접 하고, 20년 전 뉴스와 영화를 보게 했다. 불과 일주일 뒤 노인들의 청력과 기억력이 향상되었으며 관절 유연성, 악력도 좋아지는 등 각종 신체 기능이 더 젊어졌다. 엘렌 랭어 박사는 이 연구를 통해 노화가 단순한 신체 현상이 아닌 늙었다고 생각하는 마음에서 옴을 이야기하며 전 세계적으로 크게 명성을 얻었다.


이 책에서는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 외에도 오랫동안 해온 많은 연구를 통해 우리의 몸이 어떻게 마음과 이어져 있는지, 암, 당뇨, 만성 질환 등 병을 어떻게 피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이는 노화를 늦추고, 건강을 회복하는 데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실제로 심리학, 뇌과학, 행동경제학 전문가들은 그녀의 연구와 이야기가 담긴 《노화를 늦추는 보고서》에 많은 찬사를 보냈다.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캐럴 드웩은 “이 책을 읽은 사람들은 충격을 받을 것이다. 강력하게 추천한다”라고 밝혔고, 미래학자이자 비즈니스 사상가 다니엘 핑크는 “인식을 바꿀 때 신체 건강을 되돌릴 뿐만 아니라 지적 에너지를 회복하고 삶의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이자 저속노화 선생님으로 알려진 정희원 교수가 “이 책이 우리의 잃어버린 젊음과 건강을 되찾아 줄 것”이라고 강조하며 책의 의미를 전달했다.




저자소개

엘렌 랭어(Ellen J. Langer)

‘마음챙김의 어머니’로 일컬어지는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여성 최초로 종신교수직에 임용되었다. 40년이 넘도록 통제력에 대한 환상, 마음챙김과 노화, 스트레스, 의사결정, 그리고 건강 등의 주제로 11권에 이르는 책과 200편이 넘는 연구논문을 쓰며 광범위하게 활동해 오고 있다.

뉴욕대학교에서 화학을 전공하다가 뒷날 ‘교도소 실험’으로 유명해진 필립 짐바르도의 심리학개론 수업을 듣고 심리학으로 전향, 1974년 예일대학교에서 사회 및 임상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77년부터 하버드대학교에서 재직 중이다. 랭어의 박사학위 논문은 카드 게임과 복권을 이용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지닌 ‘통제력에 대한 환상’을 실험한 것으로, 오늘날까지도 사회심리학을 비롯해 다방면에서 거듭 인용되며, 특히 행동경제학 분야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

무엇보다도, 1979년에 외딴 시골 마을에서 75~80세 노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단순하고도 혁신적인 심리 실험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Counterclockwise study’로 노화와 인간의 한계, 고정관념에 대한 충격적인 반전을 제시하며 일약 학계의 스타로 떠올랐다. 호텔 객실 청소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마음챙김 운동Mindful Exercise’ 실험은 《뉴욕타임스》가 뽑은 ‘2007 올해의 아이디어’에 꼽히기도 했다.

그녀의 연구로 말미암아, ‘새로운 것을 능동적으로 알아차리는’ 마음챙김을 통해 건강과 행복,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이 속설과 자기계발적 슬로건을 넘어 과학적으로 입증되기 시작했다. 의식의 집중과 가능성의 심리학을 파고드는 그녀의 심리 실험들은 사회심리학뿐만 아니라 의학, 교육, 비즈니스, 법을 아우르는 일상생활 속에서 인간의 삶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랭어 교수는 마음챙김 시리즈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기록된 《마음챙김》을 비롯해 《마음챙김 학습의 힘》, 《예술가 되기: 마음챙김 창의성t》, 《마음의 시계》 등 네 권을 출간했다. 또한 편집자로 출간에 참여한 《와일리 마음챙김 핸드북》은 일종의 앤솔로지로, 서구의 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하는 그녀의 연구와 동양적 전통에서 도출된 마음챙김 명상에 관한 연구를 통합하는 선도적 학자들의 연구를 모았다.

뛰어난 예술가 또는 학자에게 수여되는 ‘구겐하임 펠로십’을 비롯해 미국심리학회가 수여하는 ‘공익 분야의 심리학 특별공로상’과 미국응용?예방심리학회가 수여하는 ‘응용심리학을 위한 기초과학 특별공로상’, 뉴욕대학교 동문 업적상, 아서 스타츠 심리학 통합상, 세계의회상, 제임스 맥킨 캐텔 상, 고든 올포트 집단관계 상 등 탁월한 업적을 남긴 과학자에게 주어지는 대표적인 상들을 받았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는 《마음의 시계》는 출간 직후 영국 BBC 방송국에서 〈젊은이들The Young Ones〉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제작, 방송되었다. 또한 지난 2013년 한국에서도 EBS 다큐프라인 ‘1982년으로 떠나는 시간여행-황혼의 반란’이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반복 실험, 소개되어 화제를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_ 병든 몸, 나이 든 몸은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


1장 우리를 늙고 병들게 하는 규칙들

규칙에 의문을 품어라

‘위험’ 꼬리표의 진짜 위험한 영향


2장 몸을 통제하는 생각 멈추기

위험하다는 착각

판단이 아닌 공감이 필요하다

우리는 매일 잘못된 예측을 한다

위험과 안전은 선택할 수 있다?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의 영향


3장 몸의 한계를 넘는 마인드셋

특정 기준이 우리를 망친다

즐기는 자는 노력하는 자를 이긴다

관점의 차이에 주목하라

타인의 신발을 신고 걸어라


4장 완벽한 선택을 위해 자신을 괴롭히지 마라

무심코 내린 결정과 마음챙김의 차이

생각이 많을수록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

옳은 결정을 내리기보다 옳은 결정이 되도록

잘못된 결정이란 없다

판사들의 판결이 배고픔에 따라 달라진다?


5장 사고방식을 바꾸는 훈련이 필요하다

분석과 시도를 넘어서는 세 번째 사고

타인에게 의식을 기울이기

의미가 없기에 우리의 삶은 의미가 있다


6장 마음으로 몸을 바꾼다

심신이원론 vs 심신일체론

노화도 질병도 마음의 영향을 받는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 연구 그 후

피로와 스트레스를 버리는 법

미소를 지으면 실제로 즐거워지는 이유


7장 약보다 강한 플라세보

플라세보의 힘은 어디서 오는 걸까

두뇌가 통증을 인식하는 법

가짜 약임을 알아도 몸이 건강해진다면

병이 저절로 나았다?

아웃라이어의 역습


8장 우리는 끊임없이 변한다

가변성 그리고 불확실성에 주목하라

기억력과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법

변화를 알아차릴 때 치유가 시작된다


9장 마음챙김은 어떻게 확산되는가

끌림은 우연이 아닌 필연

마음의 신호에 민감한 사람들

마음챙김의 전염성과 건강

나이가 들수록 감각은 퇴화되는가

마음은 흔적을 남긴다


10장 건강한 삶으로 이끄는 해답

건강을 향한 새로운 접근법

마음챙김의 의학

정신 건강 진단을 위한 새로운 질문들

마음챙김이 의료에 적용된다면

몸과 마음, 불가능은 없다


11장 마음챙김의 유토피아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