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BP

도서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에게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
크게보기
  • 지은이 톰 콜리·마이클 야드니
  • 엮은이
  • 옮긴이 최은아
  • 브랜드 한국경제신문
  • 발행일 2022-03-14
  • 쪽수
  • 정가 18,000원
  • ISBN 978-89-475-4795-6 03320
책소개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비교 연구, 2,000번 이상의 자산 상담을 통해서 찾아낸

부와 성공의 절대 원칙


“이 책은 성공한 사람이 어떻게 부자가 되고 그 부를 어떻게 유지하는지 열정적으로 가르쳐준다.” 

_데이브 아스프리, 방탄커피 창시자·《최강의 식사》 저자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모두가 답을 알고 싶어 하는 질문이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부잣집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결정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복권이나 도박으로 일확천금을 얻는 방법도 있다. 확률이 거의 없고, 어쩌다 큰돈을 얻는다 하더라도 잘못된 길로 빠지는 경우를 우리는 익히 봐왔다. 그리고 두 경우 모두 운의 영역이라는 점에서, 실제로 그런 사람을 아무리 들여다봐야 배울 수 있는 게 없다.

 제대로 배우려면 제대로 된 모델을 찾아야 한다.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의 두 저자가 스스로의 힘으로 부자가 된 사람을 조사한 이유다. 이 책은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찾아낸 결과를 토대로 하는데, 통념과 달리 소득은 부의 차이를 만드는 결정적인 변수가 아니었다. 둘의 차이는 습관과 사고방식에 있었다. 돈을 바라보는 태도, 부자에 대한 관점, 소비 방식, 생활 패턴, 주변 인간관계 등 문제는 돈 그 자체가 아니었던 것이다. 제대로 된 부자를 찾는 일에 이어서, 두 번째 답이 나왔다. 바로, 부자의 습관과 사고방식을 따라 하는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부터 자녀에게 성공 습관을 물려주고 싶은 사람까지,  

변화를 꿈꾸는 사람을 위한 첫 번째 부자 수업 


“내가 이 책을 쓰는 목적은 부자가 되는 길을 보여주는 것이다”라는 말처럼 두 저자는 빙빙 돌려 말하거나, 있어 보이는 말로 멋부리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한편, 짚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책 전반에서 근면한 생활과 자신의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이 책이 단순히 일을 열심히 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힘주어 말한다. 부자는 대다수의 사람과 다르게 생각하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돈을 번다’라는 말에는 노력이나 근면한 노동을 통해 또는 그에 비례해 부를 얻는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이 책에서는 그런 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니라 부자가 계속 부유해지는 이유에 초점을 맞춘다. 그들이 열심히 노력하기는 하지만 그런 노력 외의 다른 많은 것이 그들에게 부를 안겨준다.”


먼저 1장은 ‘부자 수업’의 오리엔테이션이다. 공저자인 두 사람이 어떤 환경에서 자라왔고, 어떻게 지금의 성공을 이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앞으로 풀어갈 내용의 전반을 개괄한다. 2장은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 마인드, 자기 평가 방법 등을 담고 있다. 먼저 두 저자는 투자 및 자산 관리 전문가답게 ‘투자의 5단계’, ‘부의 사분면’ 등 자기 점검 툴을 통해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다. 이어서 시기와 장소를 불문하고 활용할 수 있는 투자의 기본을 전하는데, 시간이 검증해준 투자의 정석은 경제적 자유를 이룩하는 시기를 앞당겨줄 것이다.

 3장은 이 책의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오랜 시간 동안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비교·연구한 결과를 전한다. 미래에 대한 설계, 마음의 자세, 자기관리, 일 단위 규칙 등 실증 조사를 통해 밝혀낸 부자의 공통된 습관 30가지는 부와 성공이라는 꿈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 4장은 유익한 관계를 맺는 법과 자녀 교육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는 비슷한 사고방식을 지닌 사람들을 곁에 두고 서로의 목표, 꿈, 지식, 정보 등을 공유한다. 그들처럼 좋은 롤모델을 찾고, 팀을 꾸리는 방법을 담고 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자녀 교육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나의 안 좋은 습관, 가난과 가까워지는 습관은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자녀에게도 옮겨간다. 부와 성공을 이루도록 하는 습관을 물려주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이다. 스스로 자녀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는 방법을 전한다. 


의심을 확신으로 바꾸려면…

지금 바로 시작하는 부자 습관 


이 책을 선택한 사람 대부분은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한 사람일 것이다. 더 이상 대출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돈과 시간이 많아져 오랫동안 꿈꿔온 일을 맘껏 하는 미래의 모습을 그릴 것이다. 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의심의 목소리가 들려올지도 모른다. ‘이 책이 정말로 나를 부자로 만들어줄까?’ 하고 말이다. 한번 시작된 의심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기 마련이다. “월급도 많지 않고 모아둔 돈도 적은 데다, 물려받은 재산도 딱히 없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 첫 번째로 없애야 할 마음이 바로 이러한 회의와 의심이라고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의 두 저자는 입을 모아 말한다. 지금의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마음가짐을 달리 가져야 한다. 그리고 두 사람은 스스로 살아온 방식을 통해 이를 증명한다. 그들은 모두 유복한 어린 시절과는 거리가 멀었다. 마이클 야드니의 아버지는 복권을 바라보며 공상에 빠지는 게 취미일 만큼 경제관념이 없는 사람이었고, 톰 콜리는 아홉 살 때 집안이 하루아침에 망하는 걸 목격했다. 하지만 좋지 않은 환경을 발전을 위한 자극제로 활용했고, 지금은 자수성가한 사업가이자 멘토로서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고 있다.

 걸어가는 방향이 1도 달라졌다고 해보자. 당장은 차이는 보잘 것 없지만 5km. 10km 계속 가다 보면 그 작은 1도의 차이는 실로 어마어마해진다. 습관과 사고방식의 변화도 마찬가지다. 이 책을 집어든 지금부터 하나하나 바꿔 나간다면, 오랫동안 부러워한 모습을 자신이 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느 순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톰 콜리(Tom Corley)

톰 콜리는 현재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회계 법인 세리파이스앤드컴퍼니(Cerefice & Company)의 대표직을 맡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강연가로 전 세계 기업과 대학교에서 동기부여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습관이 답이다》를 비롯해 동기부여, 자산 관리와 관련한 여러 책을 썼다. 

그는 2004년부터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의 습관을 비교·연구해왔다. 그 결과 부유한 사람, 특히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와 가난한 사람의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습관에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 연구를 통해 깨달은 교훈과 투자·자산 관리 노하우를 〈CNN〉, 〈CNBC〉, 〈USA투데이〉 등 다수의 매체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지은이 마이클 야드니(Michael Yardney)

마이클 야드니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투자·자산 컨설팅 업체 메트로폴(Metropole)의 창업자이자 대표다. 그는 투자·자산 관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책을 썼으며, 오랜 시간 동안 2,000명이 넘는 기업가와 투자자에게 멘토링을 제공해왔다. 자국에서 손에 꼽히는 투자·자산 관리 전문가인 그는 오스트레일리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Australia’s 50 Most Influential Thought Leaders)로 선정될 만큼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야후파이낸스〉, 〈스마트컴퍼니〉, 〈CNBC〉를 비롯한 여러 매체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써왔다. TV와 라디오 출연 또한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옮긴이 최은아

상명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교육회사에서 인사관리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했다. 글밥 아카데미를 수료한 후 현재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글로 표현되지 않은 저자의 생각을 추리하는 데 흥미를 느끼고 독자가 저자의 생각을 온전히 흡수하도록 돕는 일에 사명감을 느낀다. 

옮긴 책으로는 《생각이 바뀌는 순간》, 《인생이 바뀌는 하루 3줄 감사의 기적》, 《더 원페이지 프로젝트(THE ONE-PAGE PROJECT)》, 《어른초년생의 마인드 트레이닝》, 《공정한 리더》, 《슈퍼 석세스》, 《퍼스널 스토리텔링》 등이 있다.

목차

서문 _ 당신은 부자가 될 준비가 됐는가


1장 _ 우리가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는 이유

습관이 내 재정 상태를 결정한다 

내가 부자가 되겠다고 다짐한 순간 

우리는 당신이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 


2장 _ 당신은 부자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자신의 경제적 운명을 통제하라 

현재보다 더 나아지기 위해 필요한 투자의 기본 

부자의 사고방식 기르기 

대부분의 사람은 왜 부자가 될 수 없는가 

부자의 남다른 사고방식 39가지 

부자의 성공 습관 

만족 지연의 비밀 


3장 _ 부자가 되기 위해 기억해야 할 습관 30가지

부자 습관 프로그램 

부자 습관 1: 모든 것은 습관에서 비롯된다 

부자 습관 2: 당신은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부자 습관 3: 온전히 나에게 투자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부자 습관 4: 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을 말해준다 

부자 습관 5: 부자 관계와 가난한 관계 

부자 습관 6: 중용의 가치 

부자 습관 7: 미루는 버릇을 없애는 방법 

부자 습관 8: 긍정의 힘 

부자 습관 9: 저축 없이 부자가 된 사람은 없다 

부자 습관 10: 말과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부자 습관 11: 작은 성공에서 큰 성공으로 나아가려면 

부자 습관 12: 어느 누구도 실패자로 태어나지 않는다 

부자 습관 13: 나를 변화시키려면 

부자 습관 14: 배우고 또 배워라 

부자 습관 15: 집중력이라는 위대한 자산 

부자 습관 16: 좋은 목표의 조건 

부자 습관 17: 위험을 감수하라, 충분히 계산되었다면 

부자 습관 18: 부는 인내심 있는 사람에게 향한다 

부자 습관 19: 계획이 아닌 결과로 말할 것

부자 습관 20: 추가 소득원을 만들어라 

부자 습관 21: 레버리지,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 

부자 습관 22: 소음을 신호로 바꾸는 방법 

부자 습관 23: 피드백을 피하지 말 것 

부자 습관 24: 신세 지는 것은 귀중한 파트너를 얻는 방법이다 

부자 습관 25: ‘하지 말 것’ 리스트를 작성하라 

부자 습관 26: 질문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다 

부자 습관 27: 먼저 베풀어라 

부자 습관 28: 진정한 행복을 찾아서 

부자 습관 29: 당신은 존중받아야 한다 

부자 습관 30: 팀을 꾸려라 


4장 _ 부를 부르는 관계의 법칙

모델과 멘토, 마스터마인드 

부에 대해 자녀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 

마지막 몇 가지 단상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