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기업을 만들어준 최강의 프레임워크
O: 가슴 뛰는 목표를 설정하라
KR: 강력하지만 단순한 시스템으로 실행하라
OKR은 목표한 성과를 달성하기까지 정기적으로 실천해야만 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도구로 개인도 팀도, 조직도, 기업도 규모에 상관없이 잘 작동하고 성과로 연결되는 최강의 프레임워크다. OKR이 이처럼 성과로 연결되는 이유는 목표 설정부터가 다르기 때문이다. 두근거리는 목표, 가슴을 뛰게 하는 합일된 ‘야심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달성 과정을 지속적으로 체킹하고 수정해나가며 실행하는 것이다.
[OKR 4원칙]
중요한 것을 선택해 자원을 집중하고(Focus), 요소를 잘 정리해 힘의 전달을 원활히 하며(Alignment), 상황이 어떻게 되어 가는지 추적하고(Tracking), 현재 상태에서 한층 더 높은 곳으로 도전하고 확장한다(Stretching)는 OKR 4원칙을 기준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해나간다.
[SMART 사고법]
합일된 야심 있는 목표가 결정되었다면 어떤 지표를 통해 결과를 측정해나갈지도 정해야 한다. KR을 결정할 때는 SMART 사고법을 활용한다. 구체적(Specific)으로 쓰고, 달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Measurable) 정량화하며 측정 방법이 명확해야 한다. 또한, 달성 확률은 60~70% 정도가 되도록 야심적인(Ambitious) 목표를 설정하고, 목적 달성에 연관된(Relevant) 것으로 하며, 기한(Time-bound)이 있어야 한다.
[PDCA 평가법]
목표를 향한 핵심 결과지표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PDCA(운용 설계Plan→행동 결정Do→달성 상황 평가Check→행동 재검토Act) 평가법을 반복 실행하며 달성 상황을 평가하고 일주일마다 진행 상황을 브리핑한다.
[KPTA 검토법]
이 과정에서 KPTA(지속Keep→문제Problem→시도Try→개선Action)의 검토 방법을 활용한다. 이처럼 목표 설정과 핵심 결과지표를 설정한 뒤 끊임없는 검열과 피드백 작업을 통한 보완을 한다면 어떤 목표도 달성해낼 수 있다.
이러한 추적 과정을 통해 도전적인 목표는 성공으로 이어진다. OKR은 가장 중요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며, 수시로 바뀌는 환경 속에서 중심을 잡고 방해물들에 휘둘리지 않고 목표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그래서 빠르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누구라도 OKR을 실천해볼 수 있도록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을 해주며, 아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천 매뉴얼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