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BP

도서

땀의 과학

나와 세상을 새롭게 감각하는 지적 모험

땀의 과학
크게보기
  • 지은이 사라 에버츠
  • 엮은이
  • 옮긴이 김성훈
  • 브랜드 한국경제신문
  • 발행일 2022-07-07
  • 쪽수 396쪽
  • 정가 18,500원
  • ISBN 9788947548342
책소개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 계절, 여름이 시작됐다. 냄새도 슬슬 신경 쓰인다. 말끔하게 차려 입었건만 얼굴과 몸이 땀으로 범벅이 되는 일도 부지기수. 생각만으로도 땀이 나는 것 같다. 이렇듯 땀은 찝찝함과 불쾌함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땀은 어쩌다 이런 오명을 쓰게 된 걸까? 《땀의 과학》의 저자로 오랫동안 과학 기자로 활동한 사라 에버츠는 이렇게 묻는다. “우리 모두 경험하고, 인간을 인간답게 해주는 생물학적 과정을 프로답지 못한 민망한 일로 여긴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무엇보다 땀은 인간의 체온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거대한 크기의 새 콘도르의 사정을 들으면 한여름에 쏟아지는 땀도 고맙게 느껴질 것이다. 콘도르는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자신의 똥을 뒤집어쓴다. 땀 흘리기 능력이 인간이 자연계를 지배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말하는 학자들이 다수 있는데, 완전히 과장은 아닌 셈이다.


화학 석사를 갖고 있고 현재 대학교에서 저널리즘 강의를 하고 있는 저자는 이를 시작으로 심도 있는 과학적 지식부터 가볍게 웃어넘길 수 있는 이야기까지 땀에 대한 거의 모든 이야기를 다룬다. 과학 수사, 의복 디자인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땀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냄새 매칭 데이트 행사 같은 땀과 관련한 이색적 이벤트, 땀의 노폐물 배출 효과와 스포츠 음료의 효능처럼 땀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상식, ‘데오드란트’ 발명사, 땀을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적게 흘려서 고생하는 사람들의 사연 등이다.


이처럼 《땀의 과학》은 과학적 접근을 시작으로 역사와 문화와 산업을 넘나들며 우리를 ‘땀의 세계’로 안내한다. 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쉽게 풀어내서, 과학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탄탄한 취재와 조사를 기반으로 한 생생한 서술도 돋보인다. 해외에서는 〈뉴욕 타임스〉, 〈네이처〉 등 유수의 매체로부터 추천을 받았다. 〈스미소니언〉 매거진 선정 ‘올해의 과학 도서’(2021년)이기도 하다.





저자소개

사라 에버츠 (Sarah Everts) 


오랫동안 과학 저널리스트로 활동해왔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스미스소니언〉, 〈뉴 사이언티스트〉, 〈이코노미스트〉 등에 글을 써왔으며 베를린에서 11년 동안 특파원으로 일하기도 했다. 또한 베를린의 막스 플랑크 과학사연구소(Max Planck Institute for the History of Science)에서 상주 기자로, 필라델피아의 과학사연구소(Science History Institute)에서 객원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캐나다의 겔프대학교에서 생물물리학을 전공하고 브리티시컬림비아대학교에서 화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는 칼턴대학교에서 저널리즘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2017년 과학 분야의 빼어난 기사를 1년 단위로 묶어 출간하는 선집 《미국 베스트 과학 및 자연 저술(Best American Science and Nature Writing)》에 글이 실리는 등 여러 차례 수상한 바 있다. 다수의 언론 매체와 비평가로부터 호평을 받은 《땀의 과학》은 그의 첫 책으로 땀이 우리 몸에서, 그리고 인류의 역사에서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 깊숙이 파고든다. 흥미로운 사례와 생기 있는 문체로 풀어낸 이 책은 땀에 숨어 있는 과학적 사실과 러시아, 핀란드, 네덜란드를 비롯해 전 세계 곳곳을 취재하며 발견한 땀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_땀 냄새로 고생한 사연부터 생명과 문명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까지

들어가는 글_놀랍도록 흥미롭고 상상 이상으로 중요한 땀의 세계


part 1 땀이 보여주는 진화의 비밀

chapter 1 우리가 땀을 흘리는 이유

chapter 2 땀은 생존을 위한 인류의 선택

chapter 3 땀은 알고 있다


part 2 우리는 모두 땀으로 연결되어 있다

chapter 4 사랑은 냄새를 타고 115

chapter 5 땀 흘리는 행복을 공유하는 곳, 사우나

chapter 6 누군가 당신의 땀 정보를 유출한다면

chapter 7 가짜 땀을 만드는 사람들


part 3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땀의 진실

chapter 8 향수, 고대 사치품에서 현대 필수품이 되기까지

chapter 9 겨드랑이 냄새가 ‘비매너’가 된 까닭

chapter 10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문제

chapter 11 땀에 새겨진 역사


감사의 글